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네이버 광고 시스템 이용하기 #2. 광고 단가 조회방법 본문
광고 단가 아는 방법
네이버광고시스템 도구 중 하나인 키워드 도구를 이용한 블로거라면 이미 가입된 상태일 것입니다.
혹시 아직 가입이 안 된 분들이라면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 가입하시길 바랍니다.
[1] 광고시스템에 접속한 뒤 네이버광고 키워드 도구에 들어갑니다.
광고시스템>도구>키워드도구
[2] 오른쪽 선택한 키워드 창에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합니다.
홍대맛집을 검색해보았다.
[3] 월간예상실적보기를 클릭합니다
[4]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이건 비용 당 노출수 그래프로, 파워링크 상위권에 오르려면 경쟁사보다 높은 가격을 입찰해야합니다.
그래프는 계속 오르다가 어느 시점에 기울기가 0이 되는데 그 때의 가격이 바로 파워링크 1위의 입찰가입니다.
그 이상 입찰가를 올려도 쭉 1등이니까 노출수가 오르지 않겠지요
'홍대맛집'으로 검색해봤습니다. 입찰가가 1,900원에서 기울기 상승이 멈춥니다.
홍대맛집 파워링크의 1위는 클릭당 1,900원의 입찰가를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.
엄청난 검색량을 가진 키워드라 경쟁이 치열할 줄 알았는데 마진이 높지 않은 요식업이라서 그런지 예상 외로 단가는 평범합니다. 정말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는 기본입찰액인 70원~100원 수준이기도 합니다.
블로그 글의 키워드가 그런 것들이라면 그 블로그 수입은 한없이 낮을 것 입니다.
방문자가 클릭해준다고 해도 네이버와 수익을 나누다보면 겨우 30원 정도만 들어올 것이기 때문입니다.
반면 입찰가 가격이 2000원인 광고를 클릭해준다면 나에게도 700원 정도는 수익이 생길 것입니다.
더 자세히 알 수 있는 방법
위의 방법은 간단하게 판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. 다만 키워드 하나하나씩 검색해봐야해서 대량의 키워드를 조사하고 싶을 땐 부적절합니다.
다음 방법으로는 대량으로 키워드를 검색할 수 있고, 1순위 단가 뿐 아니라 3위 평균가, PC노출가 등 세부적인 가격들을 알수 있는 방법입니다.
[1] 먼저 광고주가 돼서 광고 캠패인을 개설해야 합니다. 광고만들기 버튼을 눌러서 파워링크 캠페인을 개설합니다.
캠페인을 개설한다고해서 검토에 통과되진 않습니다. 광고료 집행에 필요한 버즈머니가 충전된 상태가 아니니까요.
[2]본격적으로 키워드 단가를 알아보겠습니다.
[3] 단가를 알고 싶은 키워드를 적어봅니다.
최대 100개까지 적을 수 있습니다.
연관키워드에 들어가서 내 블로그 주제에 맞는 키워드를 입력 후 검색량이 괜찮은 키워드를 찾아도 좋습니다.
키워드 추가 성공 / 실패의 경우는 이미 등록한 키워드이거나 광고로 사용이 불가능한 키워드입니다.
[4] 키워드들을 선택하고 입찰가 변경>입찰가 개별 변경을 클릭합니다.
[5] PC최소노출입찰가, PC통합검색 1위~15위 평균입찰가, 모바일 검색 1~5위 평균 입찰가를 알 수 있습니다.
[6] 1위 평균 입찰가를 선택하고 조회하기를 클릭해봤습니다. 변경할 입찰가에 가격들이 표시됩니다.
상하이 맛집은 1위 키워드 가격이 겨우 170원입니다. 반면 서울맛집은 1740원으로 10배가 차이가 납니다.
같은 클릭을 하더라도 광고비는 10배의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.